김억

Comments
Share
Biography
...

김억
Kim, Eok
1956

홍익대학교 및 대학원 동양화전공 졸업

주요개인전
2017 목판화가 김억의 국토진경, 순화동천, 서울
2016 김억의 목판화 남도풍색, 나무화랑, 서울
2014 국토 유토피아니즘-김억목판화, 나무화랑, 서울
2012 김억의 국토-한강, 나무화랑, 서울
2011 한 목판화가의 인문주의 김억의 국토, 헤이리 북하우스, 파주
외 15회

주요단체전
2018 화화 유유산수-서울을 노닐다,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서울
2018 융복합동향전 2018 수원화성 건축 프로젝트-건축의 구조,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수원
2017 청주시립미술관 기획전Ⅱ-어느 누구 답 을 줄 것인가-1980~1990년대 청주미술, 청주시립미술관, 청주
2015 해움미술관 특별기획-국토와 민중, 해움미술관, 수원
2015 경기도 미술관 특별기획-경기 팔경과 구곡, 경기도 미술관, 안산
2015 풍류남도 아트 프로젝트-풍류남도 만화방창, 행촌미술관 외 6개소, 해남 외 200여회

작품소장처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부산시립미술관, 경기도립미술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포스코미술관, 제주현대미술관, 청강문화산업대학, 오산시립미술관 등

판화가 김억은 우리 땅과 산, 바다 등 한국의 풍경을 30여 년 동안 목판에 정성스럽게 새겨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전시의 작품 또한 우리 국토를 답사하여 역사, 문화, 생태환경 등 국토 인문학의 공간, 장소, 풍경의 공간성을 목판화에 담았다.

김억은 이렇게 말한다.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 조강을 이루고 다시 예성강을 맞으며 강화만으로 연결되며 동북아의 지중해라 일컫는 황해로 이르게 된다. 조강과 강화만을 어우르는 이 장소는 우리나라와 동북아의 중심으로 지리적 효용성이 중대한 곳 인 만큼, 임진강과 한강하류, 조강, 그리고 강화만에 걸쳐 우리를 나누고 있는 철책의 가시를 걷어내어 국토의 상실된 장소성을 되살려야 되는 숙명을 해결해야 한다. 이 장소는 분단의 상징이기도 하지만 인문 지리와 생태자연의 보고로 우리가 그동안 잊고 있었던 곳이다. 이는 역사적으로 고려의 수도인 개성과 더불어 물류의 교류가 활발했던 곳으로 이를 복원해야 한다. 육로와 해로 그리고 하늘 길의 중심에 위치한다. 통일된 조국에서 가장 주목해야 되는 장소이기도 하다.” 라고…